수석지휘자
소년소녀합창단 수석지휘자
천경필
끊임없는 열정과 경이로운 몰입으로
합창의 매력을 선사하는 우리시대 지휘자!
소리를 상상하며 특유의 재능과 깊은 열정으로 지휘 인생을 그려 나가는 천경필 지휘자는 충남대학교 예술대학 음악과를 졸업하고, 1997년 이탈리아 죠르조 페데리코 게디니(G. F. GHEDINI) 국립음악원에 입학하여 성악과 합창지휘를 공부하였다.
2001년에는 이탈리아 로마 인터내셔널 아트 국제 아카데미에서 합창과 오케스트라 지휘의 대가인 파올로 따리초티(Paolo Tariciotti)에게 합창지휘를 사사하였으며 최우수 졸업하였다. 2002년에는 이탈리아 밀라노 가에타노 도니체티(G. DONIZETTI)아카데미에서 알베르토 모따에게 합창지휘를 사사받고 역시 최우수 졸업하게 되어 유럽 무대에서 그의 실력을 인정받기 시작하였다. 2003년 이탈리아 바레세(VARESE)시에서 주최하는 최고 합창지휘자 코스에서 벨기에 국립방송국 지휘자 에릭 플로리앙(Heyerick Florian)에게 사사함과 동시에 최우수 지휘자로 선발되어 한국인 최초로 바레세(VARESE) 시립합창단을 지휘하였다. 이날 많은 저널리스트들은 “바로크 음악의 탁월한 해석”이라는 찬사를 보내며, 유럽에서 데뷔 무대를 갖은 동양에서 온 젊은 지휘자에게 주목하였다.
그 후 유럽 국제 에이전트 아르까디아에 소속되어 많은 오페라 솔리스트와 합창단을 지휘하며 유럽에서 활발한 연주 활동을 하였다. 한국에 귀국한 후에는 성악전공자를 중심으로 한 필콰이어를 창단하여 새로운 합창음악에 도전하였으며, 한국과학기술원(KAIST)합창단 상임지휘자로 부임하여 영재들을 위한 대학합창의 장을 펼쳐 나갔다. 또한 청소년 합창교육에 관심을 갖고 평송펑소년합창단을 창단하여 청소년 교육에 힘을 쏟았으며, 2008년과 2020년에는 대전시립합창단을 객원 지휘하였다.
2016년 3월에서 2023년 2월까지 대전시립청소년합창단 예술감독 겸 상임지휘자로 부임하여 한국 청소년 합창음악을 선도하였으며 2023년 5월에는 부산시립소년소녀합창단 수석지휘자로 위촉되어 끊임없는 열정으로 미래 소년소녀 합창음악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여 우리시대 지휘자로서의 역량을 펼쳐나가고 있다.
- 학력
-
- 충남대학교 성악과 졸업
- 이태리 쿠네오국립음악원 졸업
- 이태리 밀라노“G. Donizetti” 아카데미 합창지휘과 최우수 졸업
- 이태리 로마 “A. I. ART”아카데미 최우수 졸업
- VARESE 최고 합창지휘자 코스 최우수 졸업
- 경력
-
- VARESE 시립합창단, 대전시립합창단 객원지휘
- 대전시립청소년합창단 8대 예술감독 겸 상임지휘자 역임
- 현) 부산시립소년소녀합창단 제 6대 수석지휘자
카이스트 코러스 상임지휘자